본문 바로가기

egg

저항과 변환

저항
먼저 저항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최대한의 저항을 줌으로써 낙하속도를 줄이려면 구조가 주어진 조건 안에서 최대한 커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만약 저항을 많이 받도록 하겠다는 목적으로 조밀하고 작게 만들면 오히려 가속이 붙게 되어 무의미해진다. 구조는 충분히 커야 한다. 이것을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밑에서 먼저 치고 올라오는 일정 양의 공기가 빠른 시간에 저항을 최대한 주면서 구조 사이를 통과해 주어야 다음에 치고 올라오는 공기가 연달아 지나치면서 똑같은 운동을 되풀이 할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고 처음 올라왔던 공기가 다 빠져 나가기도 전에 그 다음의 공기가 밀고 들어온다면 먼저 들어온 공기가 구조 사이를 막고 있는 꼴이 되어버린다. 그로 인해서 나중에 치고 올라오는 공기들이 옆으로 비켜가면서 오히려 가속이 붙게 된다.

변환
앞서 말한 저항은 단순히 앉아서 가만히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자세이다. 이 저항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구조가 다른 힘으로 변환하여 가능한 많이 소비해 버림으로써 축적되는 에너지를 최소화 하고 동시에 변환되는 만큼 낙하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보았다.
이때 내려오는 과정에서 변환된 힘으로 지면에 닿았을 때 받을 충격을 빠른 시간에 구조의 여러 부분으로 분산하여 한곳에 집중되지 않도록 해야겠다.